화면 깨짐 현상 시 CTRL+F5 버튼을 눌러주세요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
인쇄

다빈도질병 통계

건강보험 진료환자 발생이 많은 상위 질병에 대한 통계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
검색
제공형태, 자료갱신주기, 제공서비스, 자료 상세설명, 자료 생성규칙, 제3자 권리포함 유무, 이용허락범위, 기타 유의사항, 담당자명, 부서명, 담당자 연락처, 작성일 정보를 제공합니다.
제공형태
다운로드 URL 복사
자료갱신주기 연간
※ 심사년도별 자료는 익년도 5월 말에 자료가 조회됩니다.
제공서비스
  • SHEET
  • CHART
  • FILE
자료 상세설명 ○ 질병명은 주상병 기준이며 최종 확정 된 질병과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○ 법정 감염병에 해당되는 질병통계는 의료기관에서 관련 증상이 있는 질환자에 대해 검사,처치,의약품 처방 등 치료를 위한 진료내역을 바탕으로 산출된 자료이며, [감염병 예방 및 괸리에 관한 법률]에 따라 법정감염병 감시체계를 통해 파악되는 질병관리청의 법정 감염병 통계자료와는 대상 범위, 기준 등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○ 식중독 관련, 해당되는 질병통계는 의료기관에서 관련 증상이 있는 질환자에 대해 검사, 처치, 의약품 처방 등 치료를 위한 진료내역을 바탕으로 산출된 자료이며, 감시체계를 통해 관리되는 식약처의 통계자료와는 대상범위, 기준 등이 서로 다를 수 있습니다.
○ 총진료비는 요양기관에서 건강보험 환자 진료에 소요된 비용(비급여제외)으로 보험자(국민건강보험공단)부담금과 본인(환자)부담금을 합한 금액입니다.
자료 생성규칙 -
제3자 권리포함 유무 포함하지 않음
이용허락범위
저작자 표시-출처표시(공공누리)
저작자 표시-출처표시(공공누리)
출처, 만든이 등을 표시한다면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. 영리 목적으로 사용하거나
저작물의 내용을 변경하는 등 2차적 저작물을 만들어도 상관 없습니다.
기타 유의사항 ○ HIRA빅데이터개방포털의 공공누리 제1유형 자료는 아래와 같이 출처를 표시하여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.
ex) “본 저작물은 ‘건강보험심사평가원’에서 ‘○○년’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‘○○○(저작물명)’을 이용하였으며, 해당 저작물은 ‘건강보험심사평가원, HIRA빅데이터개방포털(opendata.hira.or.kr)’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.”
*위 내용은 예시이므로 작성연도 및 해당 저작물명을 기입하시기 바랍니다.
○ 진료비(요양급여비용총액, 보험자부담금) 통계 변경 내역
-‘요양급여비용 총액’ 및 ‘보험자부담금’에 ‘선별급여 비용’이 합산된 금액으로 통계 수치값을 변경함(2018.9.13.부터 시행)
※ 선별급여비용 포함여부: (기존) 미포함 → (변경) 포함
담당자명 김미경 부서명 빅데이터전략부
담당자 연락처 033-739-1049 작성일 2024-02-20